SSAFY 달자국 - SSAFYcial 기획기사

[ 나는 SSAFY인이다 | 9월 기획 기사 ] 나는 SSAFY인이다 - 코딩은 밥심! 밥생밥사 권상웅

dogfootprinter 2024. 9. 28. 02:05

 

 

안녕하세요!

SSAFYcial 12기 심순화입니다.

 

 

다시 돌아온

"나는 SSAFY인이다"

콘텐츠입니다.

 

 

이번 달 주인공은

구미 2반 권상웅

입니다!

 

 

권상웅 님은

지난 9월 SW 역량테스트에서 A형을

취득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보처리기사 실기까지

합격해서

무려 이번 달만 해도

두 번의 합격을 거머쥔

멋진 꿈나무 개발자인데요!

 

상웅님 손의 합격 목걸이

 

 

그래서 제가

SW 역량테스트 A형과

정보처리기사 합격

비결을 탈탈 털어보았습니다.

 

 

SW 역량테스트 자격증 취득과

정보처리기사 취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정독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구미 2반 비전공자반 권상웅입니다. 전공은 화학공학이고, SSAFY에 입과 하기 전에  웹 개발을 4개월 정도 배워본 상태로 입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뭐든 경험하고, 도전하려고 하는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ㅎㅎ

 

🎤 이번 9월 SW 역량테스트 A형에 합격하셨다면서요! 축하드립니다! A형 취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상웅 님 만의 준비 과정과 합격 팁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먼저 축하 감사드립니다. 운 좋게 A형을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껄껄. 첫 번째 역량평가 때 너무 아쉽게 a형을 떨어져서 이를 아득바득 갈고 준비를 했답니다. 일단 강사님께서 추천해 주신 SWEA 사이트의 모의 SW 역량테스트 문제를 풀었으며,

스터디에서 다양한 알고리즘 유형을 공부를 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준비를 했지만
모르는 알고리즘이 나왔어요. 그래서 최대한 알고 있던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구현을 했습니다. 그래서 간당 간당하게 붙었다고 생각했어요.
합격 팁을 말씀드리자면, 두 문제를 다 읽은 다음에 자신 있는 문제를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ㅎㅎ 그리고 테스트 케이스의 정답이 나왔더라도 끝까지 자기 코드를 의심하고 의심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래도 그동안 열심히 했던 것이 빛을 발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정보처리기사도 합격하셨다고요!! 정보처리기사 준비 과정과 합격팁도 알려주세요. ㅎㅎ

 

🍚 맞습니다. 정처기도 합격했습니다. ㅎㅎ 저는 필기와 실기 준비 과정을 넉넉하게 한 달 정도 잡았습니다. 필기는 인터넷에 나와있는 cbt 문제 중에서 4~5개년치 문제 모음을 2번 정도 돌려보았습니다. 이 정도만 해도 모두 필기는 합격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기는 시나공 책을 샀었어요. 사실 이것도 기출문제만 돌려보았고, 이론이 정리되어 있는 블로그를 찾아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외워야 할 것이 은근히 많기 때문에 저는 앞글자만 따서 외웠습니다. 
예를 들어 형상관리에 식별, 통제, 감사, 기록을 "식통감기" 이런 식으로 외웠답니다. 하하
실기 코딩 문제는 난이도가 꽤 높아서 헷갈리는 문제가 다수일 겁니다. 그리고 계속 문제를 잘 풀었나 의심하면서 푸시면 반드시 합격할 거라고 믿습니다.

 

🎤 하하 의심이 많으시네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한다 이런 이야기인 거죠!!SSAFY에는 어떻게 오시게 된 건가요? 알게 된 계기, 준비했던 과정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것도 좋은 합격 팁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 SSAFY는 대학교 공지사항에서 알게 되었고, 예전부터 웹 개발을 배워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준비한 과정을 크게 에세이, 적성진단, 인터뷰로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세이는 "왜 내가 웹 개발에 흥미가 생겼는지, 웹 개발 경험이 있었지만 부족한 점을 SSAFY에서 배우고 싶다" 이런 내용을 적었습니다. "나는 '열정, 끈기'를 가지고 있다!" 이런 느낌으로 적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SSAFY만의 장점을 꼭 누리고 싶다는 것도 강조를 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취업 컨설팅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과, 잘 짜인 커리큘럼과 같은 것들이요.

 

적성진단 준비는 책 아무거나 사서 풀었는데 사실 그렇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실제 적성진단 시험 체감 난이도는 수학을 조금 풀 수 있다, 수학을 좀 할 수 있다, 하신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인터뷰는 오프라인으로 면접 스터디를 꾸려서 실제 면접 느낌으로 1명씩 면접자가 되어서 서로 면접을 보는 식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준비 기간은 1주 정도 잡았던 것 같습니다. 그중 3일 정도는 자기소개 및 에세이 예상질문 준비를 하였습니다. 자기소개는 갑자기 말하라고 해도 바로 나올 수 있을 정도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예상 질문 리스트를 뽑아서 면접 연습을 했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예상 질문들과 각자의 에세이에서 궁금한 점들을 스터디원들이 정리하여 예상 질문 리스트를 준비하였답니다.
나머지 날은 PT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인터넷 뉴스에서 IT와 관련된 기사를 사용하여 20분 정도 정리하고 스터디원 앞에서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인터넷 기사 정리하는 방법은 유튜브 강민혁 님이 알려주신 방법을 사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링크드릴게요. 이 영상 꼭 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면접 보실 때 최대한 나는 SSAFY를 꼭 가야 한다는 아우라를 풍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ㅎㅎ

 

(PT 면접 영상 링크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OvCIrwMPbQ 

PT면접 평가요소 및 발표 템플릿/시나리오_피티 면접 실전 활용)

 

 

🎤 와 정말 자세한 합격 팁과 준비 과정 소개 감사합니다. 그럼 SSAFY 입과로부터 약 3개월이 지났는데요. 그동안에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있으신가요?

 

🍚 하하 세 가지 정도 있습니다.  먼저 자리를 바꿨는데, 2반 서강준, 2반 카리나 사이에 앉게 된 경험이 기억에 남네요. ㅎㅎ

?

두 번째는 점심시간에 밥을 네 그릇이나 먹었습니다. 진짜 엄청나죠. 구미 캠퍼스 밥이 정말 맛있어서 네 그릇 다 먹었습니다. 세 번째는 알고리즘 스터디원들과 족발 먹고 사진도 찍고 카페에 가서 알고리즘 공부로 마무리했던 날입니다.

 

🎤 와 정말 알찬 SSAFY 생활을 보내고 계시네요. 알고리즘 스터디원들이 정말 공부에 열정적인 것 같네요. ㅎㅎ SSAFY 하루 일과는 어떠세요? 제일 좋아하는 시간이 언제인가요?

 

🍚 당연 밥시간 아닌가요? ㅎㅎ 일단 구미 캠퍼스 밥이 넘나링 맛있습니다. 매일 양자택 일라서 매일 고민이 됩니다... 밥시간은 반 사람들과 편하게 얘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을 더더욱 좋아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짝꿍들(서강준, 카리나)이 반응을 너무 잘해주고 케미가 좋아서 이번 주도 너무너무 좋습니다.

밥 먹는 상웅님

 

🎤 정말 즐거운 SSAFY 생활을 하고 계시는군요! 앞으로는 어떻게 SSAFY에서의 시간을 보내실 예정인가요? 다짐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운동도 열심히 하고 밥도 많이 먹고 공부도 열심히 하는 권상웅이 될 거예요~. 웅쓰 취재해 줘서 감사링입니다.

 

🎤 하하 인터뷰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웅 님은 정말

즐거운 SSAFY 생활을 보내고 계신데요.

 

 

인터뷰에서도 보이듯

정말 유쾌하고

반에서도 분위기 메이커로

한 몫하고 계십니다!

 

 

게다가 자격증 취득까지

했으니 정말 알차고 재미있게

SSAFY 인의 삶을 

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달의 SSAFY인은

인터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달에는

또 어떤 SSAFY인의

STORY로

돌아올지

모두 많이 기대해 주세요!!

 

 

그럼 다음 달에 만나요!

 

 


SSAFY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명함을 눌러 SSAFY 홈페이지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보세요!

             


교육생이 직접 전하는 SSAFY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SSAFYcial 기사 더 보기는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SSAFY 기자단 SNS 바로가기